고교학점제의 개념
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·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,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·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
고교학점제의 중점 사항
- 학생 수요를 반영한
다양한 과목 개설 - 체계적인
진로·학업설계 지도 - 최소 학업성취 도달을
위한 책임교육
고교학점제 학교에서 어떻게 운영되나요?
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다음의 단계에 따라 학사제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.
01
- 교육과정
- 학생 수요를
반영한 교육과정
→
02
- 수강신청
- 진로 학업설계
지도를 통한
학생의 과목 선택
→
03
- 수업운영
- 학생의 참여형 수업,
미이수 예방 지도
→
04
- 평가
- 수업연계
과정중심평가
성취평가 실시
↓
이수
- 미이수
- ※ 보충이수 지원
←
05
- 학점취득
- 이수기준 도달 시
학점 취득
←
06
- 졸업
- 학점 기준의
졸업요건 설정
(2021, 교육부)
- 교육과정 :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.
- 수강신청 :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, 학생은 개설된 과목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.
- 수업 : 개인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합니다.
- 이수/미이수 :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합니다.
- 학점취득 :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.
- 졸업 :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.
도입 일정
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로드맵
아래컨텐츠는 가로스크롤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주세요
- 기반
마련 - ~'21
- 운영체제 전환
- ~'22
- 제도의 단계적 적용
-
- ~'23
- ~'24
- 고교학점제
전면 적용 - ~'25
수업량 기준
단위
단위(특성화고: 학점)
학점
학점
총 이수학점
1~3학년
204단위
- 1학년 204단위
- 2학년 204단위
- 3학년 204단위
- 1학년 192학점
- 2학년 204단위
- 3학년 204단위
- 1학년 192학점
- 2학년 192학점
- 3학년 192학점
- 1학년 192학점
- 2학년 192학점
- 3학년 192학점
연구·선도학교
비중*
55.9%
- 84%
- 95%
- 100%
고교학점제
안정적 운영
책임교육
준거개발
교원연수
시도·학교 준비
공통과목(국어, 수학, 영어)
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
전 과목
미이수제 도입
평가제도
진로선택과목 성취평가제 (공통, 일반선택과목 9등급 병기)
모든 과목 성취평가제(5등급 병기) ※사회·과학 융합선택 과목은 등급 산출 제외
- (2021, 교육부)